고린도 전서
15 형제 여러분,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좋은 소식을 다시 상기시켜 드립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받아들였고 또 그것을 위해 굳게 서 있습니다. 2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좋은 소식을 여러분이 굳게 잡고 있다면, 곧 헛되이 믿게 된 것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그 소식을 통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3 나는 나 역시 전해 받은 가장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곧 그리스도께서 성경 말씀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다는 것과+ 4 그분이 묻히셨다가+ 성경 말씀대로+ 셋째 날에+ 일으켜지셨다는 것과+ 5 게바*에게 나타나시고+ 그다음에 열두 제자에게 나타나셨다는 것입니다.+ 6 그 후 그분은 한 번에 500명이 넘는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들 중 일부는 죽어 잠들어 있지만 대부분은 지금도 우리와 함께 있습니다. 7 그 후에 그분은 야고보에게+ 그리고 모든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8 마지막으로, 달을 채우지 못하고 태어난 사람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9 나는 사도들 중에 가장 작은 자이며 사도라고 불릴 자격도 없는 사람입니다. 내가 하느님의 회중을 박해했기 때문입니다.+ 10 그러나 나는 하느님의 과분한 친절로 지금의 내가 되었습니다. 그분이 내게 베푸신 과분한 친절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들 중 그 누구보다도 많이 수고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 있는 하느님의 과분한 친절이 한 것입니다. 11 나나 그들이나 우리 모두 이렇게 전파하고 있으며 여러분도 이렇게 믿게 되었습니다.
12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셨다고 전파되고 있는데,+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어째서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고 말합니까? 13 만일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도 일으켜지신 것이 아닙니다. 14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일으켜지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전파 활동도 헛되고 여러분의 믿음도 헛됩니다. 15 또한 우리는 하느님에 대한 거짓 증인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죽은 사람이 실제로 일으켜지지 않는다면,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일으키신 것이 아닌데도 우리가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일으키셨다고 말함으로+ 하느님을 거슬러 증언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16 죽은 사람이 일으켜지지 않는다면 그리스도께서도 일으켜지신 것이 아닙니다. 17 또한 그리스도께서 일으켜지지 않으셨다면 여러분의 믿음도 헛되고 여러분은 여전히 자신의 죄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 18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죽어 잠든 사람들도 소멸되어 버린 것입니다.+ 19 우리가 현 생명만을 위해 그리스도께 희망을 두고 있다면 우리는 그 누구보다도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
20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셔서 죽어 잠든 사람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21 죽음이 한 사람을 통해 왔으므로 죽은 사람의 부활도 한 사람을 통해 옵니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는 것처럼+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아나게 될 것입니다.+ 23 그러나 각각 차례가 있습니다. 첫 열매는 그리스도이시고+ 그다음은 그리스도의 임재 중에 그분께 속한 사람들입니다.+ 24 그다음은 끝입니다. 모든 정부와 모든 권위와 권세를 없애신 그분은 그때가 되면 왕국을 자신의 하느님 아버지께 넘겨 드리실 것입니다. 25 하느님께서 모든 적을 그의 발 아래 두실 때까지 그는 왕으로 통치하셔야 합니다.+ 26 그리고 맨 마지막 적인 죽음이 없어질 것입니다.+ 27 하느님께서 “모든 것을 그의 발 아래 복종시키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이 복종하게 되었다’고 할 때에,+ 모든 것을 그리스도에게 복종시키신 분은 그 가운데 포함되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28 그러나 모든 것이 아들에게 복종하게 된 때에는, 아들 자신도 모든 것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분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느님께서는 모두에게 모든 것이 되실 것입니다.+
29 그렇지 않다면 죽은 사람이 될 목적으로 침례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무엇을 하겠다는 것입니까?+ 죽은 사람이 결코 일으켜지지 않는다면 왜 그들이 그렇게 될 목적으로 침례를 받고 있습니까? 30 또 왜 우리는 늘* 위험을 무릅쓰고 있습니까?+ 31 나는 매일 죽음에 직면합니다. 형제 여러분, 이것은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여러분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만큼이나 확실한 것입니다. 32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에베소에서 야수들과 싸웠다 하더라도*+ 그것이 나에게 무슨 유익이 있겠습니까? 죽은 사람이 일으켜지지 않는다면 “내일이면 죽을 테니 먹고 마십시다.”+ 33 잘못 인도되지 마십시오. 나쁜 교제는 유익한 습관*을 망칩니다.+ 34 정신을 차려 의를 행하고 죄를 거듭 짓지 마십시오. 하느님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여러분을 부끄럽게 하려고 말하는 것입니다.
35 그러나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죽은 사람이 어떻게 일으켜집니까? 그들이 어떤 몸으로 옵니까?”+ 36 비합리적인 사람이여! 당신이 뿌리는 씨는 먼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합니다. 37 그리고 당신이 뿌리는 씨는 앞으로 생겨날 몸이 아니라 밀이든 다른 종류이든 단지 낟알일 뿐입니다. 38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몸을 주시는데, 각각의 씨에 고유한 몸을 주십니다. 39 모든 육체가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사람의 육체가 있고, 가축의 육체가 있으며, 새의 육체가 있고, 물고기의 육체가 있습니다. 40 그리고 하늘의 몸들이+ 있고 땅의 몸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늘의 몸들의 영광이 다르고, 땅의 몸들의 영광이 다릅니다. 41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들의 영광이 다릅니다. 사실 별들도 영광이 서로 다릅니다.
42 죽은 사람의 부활도 그러합니다. 썩을 몸으로 뿌려져서 썩지 않을 몸으로 일으켜집니다.+ 43 비천한 몸으로 뿌려져서 영광스러운 몸으로 일으켜집니다.+ 약한 몸으로 뿌려져서 강한 몸으로 일으켜집니다.+ 44 육적인 몸으로 뿌려져서 영적인 몸으로 일으켜집니다. 육적인 몸이 있다면 영적인 몸도 있습니다. 45 “첫 사람 아담은 생명체*가 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아담은 생명을 주는 영이 되었습니다.+ 46 그러나 영적인 몸이 먼저가 아닙니다. 육적인 몸이 먼저이고, 그다음이 영적인 몸입니다. 47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며 흙으로 만들어졌고,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왔습니다.+ 48 흙으로 만들어진 사람들은 흙으로 만들어진 그 사람과 같고, 하늘에 속한 사람들은 하늘에 속한 그분과 같습니다.+ 49 우리가 흙으로 만들어진 그 사람의 형상을 지녔듯이, 하늘에 속한 그분의 형상도 지니게 될 것입니다.+
50 형제 여러분, 내가 말하는데 살과 피는 하느님의 왕국을 상속받을 수 없고 썩을 것은 썩지 않을 것을 상속받지 못합니다. 51 내가 여러분에게 신성한 비밀을 말해 주겠습니다. 우리가 모두 죽어 잠들 것이 아니라 모두 변화될 것입니다.+ 52 순식간에, 눈 깜빡할 사이에, 마지막 나팔이 울리는 동안에 그렇게 될 것입니다. 나팔 소리가 나면+ 죽은 사람들이 썩지 않을 것으로 일으켜지고 우리는 변화될 것입니다. 53 이 썩을 것이 썩지 않을 것을 입어야 하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않을 것을* 입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않을 것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않을 것을* 입을 그때에, “죽음이 영원히 삼켜졌다”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55 “죽음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죽음아, 너의 독침이 어디 있느냐?”+ 56 죽음을 초래하는 독침은 죄이며,+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 57 그러나 하느님께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니 그분께 감사드립니다!+
58 그러므로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확고하고+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을 많이 하십시오.+ 여러분은 주와 관련된 여러분의 수고가 헛되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