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 전서
1 하느님의 뜻에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우리 형제 소스데네가 2 고린도에+ 있는 하느님의 회중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게 되었고+ 거룩한 자로 부르심을 받은 여러분에게 편지합니다. 그리고 각처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고 있는 모두에게도 편지합니다. 그분은 그들의 주이자 우리의 주이십니다.
3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오는 과분한 친절과 평화가 여러분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4 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이 받은 하느님의 과분한 친절을 생각하면서 여러분을 두고 항상 나의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5 여러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면으로 부유해졌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모든 언변이나 모든 지식에서 그렇게 되었습니다.+ 6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이+ 여러분 가운데서 굳건히 자리를 잡은 것입니다. 7 그리하여 여러분은 어떠한 선물에서도 전혀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8 하느님은 또한 여러분을 끝까지 굳건하게 하셔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비난받을 것이 없게 해 주실 것입니다. 9 하느님은 충실하십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부르셔서 자신의 아들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친교를 맺게* 해 주셨습니다.
10 형제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모두 일치되게 말하고 여러분 가운데 분열이 없게 하여+ 같은 정신과 같은 생각으로 온전히 연합하십시오.+ 11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을 글로에의 집안사람들이 나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12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것입니다. 여러분이 저마다 “나는 바울 편이다”, “나는 아볼로 편이다”,+ “나는 게바* 편이다”, “나는 그리스도 편이다”라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13 그리스도가 나누어지셨습니까? 바울이 여러분을 위해 기둥에 달려 처형되기라도 했습니까? 여러분이 바울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았습니까? 14 나는 여러분 중에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아무에게도 침례를 주지 않은 것을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15 그러니 아무도 여러분이 내 이름으로 침례를 받았다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16 내가 스데바나의 집안에도+ 침례를 주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 밖에는 어느 누구에게도 침례를 준 기억이 없습니다. 17 그리스도께서는 침례를 주라고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라 좋은 소식을 전하라고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말의 지혜*로 전하라고 하지는 않으셨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형주*가 헛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18 형주*에 관한 말씀이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어리석은 것이지만,+ 구원받는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능력입니다.+ 19 “내가 지혜로운 사람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사람의 총명을 물리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0 지혜로운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서기관*이 어디 있습니까? 이 세상 제도*의 변론가가 어디 있습니까? 하느님께서 세상의 지혜를 어리석게 하지 않으셨습니까? 21 하느님의 지혜에 따라,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느님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하느님께서는 전파되는 소식의 어리석음을+ 통해 믿는 사람들을 구원하기를 기뻐하셨습니다.
22 유대인은 표징을 구하고+ 그리스인은 지혜를 찾지만 23 우리는 기둥에 달려 처형되신 그리스도를 전파합니다. 그분은 유대인에게는 걸림돌이고 이방 사람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24 그러나 유대인이든 그리스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그리스도가 하느님의 능력이며 하느님의 지혜입니다.+ 25 하느님의 어리석은 것이 사람보다 더 지혜롭고 하느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26 형제 여러분도 알다시피, 여러분이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육적인 면에서* 지혜로운 사람이 많지 않았고+ 유력한 사람도 많지 않았으며 귀족* 출신도 많지 않았습니다.+ 27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시려고 세상의 어리석은 것들을 선택하셨습니다. 또한 강한 것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시려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선택하셨습니다.+ 28 하느님께서는 있는 것들을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게 하시려고 세상의 보잘것없는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 없는 것들을 선택하셨습니다.+ 29 그것은 어떤 사람*도 하느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30 그러나 여러분은 하느님 때문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되었고 의로움과+ 거룩하게 하는 수단과+ 대속물에 의한 석방이+ 되었습니다. 31 그것은 “자랑하는 사람은 여호와* 안에서 자랑하라”고+ 기록된 대로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