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 후서
11 내가 좀 비합리적이더라도 참아 주기 바랍니다. 사실, 여러분은 나를 참아 주고 있습니다! 2 나는 하느님의 질투*로 여러분을 위해 질투합니다. 여러분을 한 남편인 그리스도에게 순결한* 처녀로 바치기 위해 내가 직접 여러분을 그분과 약혼시켰기 때문입니다.+ 3 그러나 뱀이 그 교활함으로 하와를 꾄 것처럼,+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도 정신이 부패하여 그리스도께 드려야 할 성실함과 순결함*을 잃게 될까 두렵습니다.+ 4 사실, 어떤 사람이 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않은 다른 예수를 전파하고, 여러분이 받은 것과 다른 영을 받게 하고, 여러분이 받아들인 것과 다른 좋은 소식을 받아들이게 하는데도,+ 여러분은 그런 사람을 잘도 참아 주기 때문입니다. 5 나는 내가 여러분의 특출한 사도들보다 어느 하나 못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6 내가 말은 서툴러도+ 지식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모든 일에서 온갖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분명히 보여 주었습니다.
7 내가 여러분을 높이려고 나 자신을 낮추면서 하느님의 좋은 소식을 대가 없이 기쁘게 전한 것이 죄가 된다는 말입니까?+ 8 나는 여러분을 섬기기 위해 다른 회중들에서 물질적 지원을 받음으로써 그들의 것을 빼앗은 셈입니다.+ 9 하지만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에는 내가 궁핍해도 누구에게도 짐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케도니아에서 온 형제들이 내게 필요한 것을 풍부하게 공급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모든 면에서 나는 여러분에게 짐이 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입니다.+ 10 내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진리를 두고 말하는데, 나는 아카이아 지방에서 이러한 자랑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11 내가 왜 그렇게 했겠습니까? 여러분을 사랑하지 않아서 그랬겠습니까? 내가 여러분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느님께서 알고 계십니다.
12 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앞으로도 계속 하겠습니다.+ 그것은 자기들이 자랑하는 것*을 가지고 우리와 동등해지고 싶어 하는* 자들에게 그렇게 할 구실을 주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이고 속이는 일꾼이며,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입니다.+ 14 그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사탄도 빛의 천사로 가장하기 때문입니다.+ 15 그러므로 사탄의 봉사자들 역시 의의 봉사자로 가장한다 해도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의 행위에 따라 끝을 맞을 것입니다.+
16 내가 다시 말하는데, 아무도 나를 비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설령 내가 비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되더라도 나를 받아들여 주십시오. 그래서 나도 조금은 자랑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17 지금 내가 하는 말은 주의 모범을 따라 하는 말이 아니라, 비합리적인 사람이 하듯 자신감에 넘쳐 자랑하는 말입니다. 18 많은 사람이 육체*에 따라 자랑하니 나도 자랑하겠습니다. 19 여러분은 매우 ‘합리적인’ 사람이라서 비합리적인 사람들을 잘도 참아 줍니다. 20 사실, 여러분은 누가 여러분을 종으로 삼아도, 누가 여러분의 소유물을 삼켜도, 누가 여러분의 것을 빼앗아도, 누가 여러분 위에 자기를 높여도, 누가 여러분의 얼굴을 때려도 참아 줍니다.
21 우리가 약함 가운데 행동한 것처럼 비쳐질 수도 있지만, 나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이 말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담대하게 행동한다면—내가 비합리적인 사람처럼 말하는데—나도 담대하게 행동합니다. 22 그들이 히브리인입니까? 나도 그렇습니다.+ 그들이 이스라엘 사람입니까? 나도 그렇습니다. 그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입니까? 나도 그렇습니다.+ 23 그들이 그리스도의 봉사자입니까? 내가 정신 나간 사람처럼 말하는데, 나는 훨씬 뛰어난 봉사자입니다. 내가 일도 더 많이 했고,+ 감옥에도 더 여러 번 갇혔고,+ 매도 수없이 맞았고, 죽을 고비도 많이 넘겼습니다.+ 24 유대인들에게 40에서 하나를 뺀 매를 다섯 번 맞았고,+ 25 세 번 매질을 당했고,+ 한 번 돌로 맞았고,+ 세 번 파선을 당했고,+ 밤낮 하루를 드넓은 바다에서 보냈습니다. 26 여행을 자주 했고, 강에서의 위험, 강도의 위험, 동족에게서 받는 위험,+ 이방 사람들에게서 받는 위험,+ 도시에서 겪는 위험,+ 광야에서 겪는 위험, 바다에서 겪는 위험, 거짓 형제들 사이에서 겪는 위험을 당했고, 27 수고하고 고생했으며, 여러 번 자지 못했고,+ 굶주림과 목마름을 겪었고,+ 자주 음식을 먹지 못했고,+ 추위와 헐벗음*에 시달렸습니다.
28 이런 외적인 어려움 외에도 모든 회중에 대한 염려가 날마다 나를 짓누릅니다.*+ 29 누가 약하면 내가 약해지지 않습니까? 누가 걸려 넘어지면 내가 분개하지 않습니까?
30 내가 자랑을 해야 한다면, 나의 약함을 드러내는 것들을 자랑하겠습니다. 31 주 예수의 하느님 아버지, 영원히 찬양받으실 분이 내 말이 거짓이 아님을 아십니다. 32 다마스쿠스에서 아레다 왕의 총독이 나를 붙잡으려고 다마스쿠스 시를 지키고 있었지만, 33 사람들이 나를 광주리에 실어 도시의 성벽에 난 창문으로 내려 주어+ 그의 손에서 벗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