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축일들을 지켜야 하는가?
오늘날 세계 여러 지역에서 지키는 인기 있는 종교적 축일이나 세속 축일들은 성서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축일들은 어디에서 기원한 것인가? 자료를 조사해 보면 당신이 사는 지역에서 인기 있는 축일들에 관해 흥미로운 점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예를 고려해 보자.
부활절. “신약에는 부활절을 축하했다는 암시가 전혀 없다”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영문)에서는 말한다. 부활절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부활절은 이교 숭배에 뿌리를 두고 있다. 사람들은 이 축일이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부활절과 관련된 관습들은 그리스도교와 무관하다. 일례로, 인기 있는 “부활절 토끼”와 관련하여 「가톨릭 백과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 준다. “이 토끼는 이교의 상징물이며, 항상 다산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신년 축하. 신년 축하와 관련된 날짜와 관습은 나라마다 다양하다. 신년 축하의 기원에 관해 「월드 북 백과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 준다. “기원전 46년에 로마의 통치자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1월 1일을 새해가 시작되는 날로 제정하였다. 로마인들은 이 날을 성과 집의 문을 지키는 신이자 시작의 신인 야누스에게 바쳤다. 1월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January)는 야누스(Janus)에서 유래하였다. 그 신은 두 개의 얼굴 즉 앞을 향해 있는 얼굴과 뒤를 향해 있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신년 축하는 이교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동양의 신년 축하 관습들도 조상 숭배나 악령을 몰아내고 액운을 면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 심지어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그처럼 미신적인 관습들을 따르면 행운과 재물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핼러윈. 「아메리카나 백과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 준다. “핼러윈과 관련된 관습들의 유래는 그리스도교 이전 시대의 드루이드[고대 켈트족의 사제 계급]의 의식에서 찾아볼 수 있다. 켈트족은 두 주신(主神) 즉 태양 신과 죽은 자의 신[을] 위한 축일들을 지켰다. 후자의 축일은 켈트족의 새해의 시작인 11월 1일에 지켜졌다. 죽은 자와 관련된 이 축제는 점차 그리스도교의 의식에 흡수되었다.”
그 밖의 축일들. 세계 전역에서 지키는 모든 축일을 다 논할 수는 없다. 하지만 사람이나 사람의 조직을 추앙하는 축일은 여호와께서 승인하지 않으신다. (예레미야 17:5-7; 사도행전 10:25, 26) 또한 종교적인 축일의 기원 역시 하느님이 그 축일을 좋게 여기시는지의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사야 52:11; 요한 계시록 18:4) 이 책 16장에 나오는 성서 원칙들을 살펴본다면 하느님께서 세속적인 성격의 축일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어떻게 보시는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