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겠다’고 결심하십시오!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십시오.”—히브리 13:1.
1, 2. 바울이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편지를 쓴 이유는 무엇입니까?
때는 기원 61년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전역에서 그리스도인 회중들은 비교적 평화로운 시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에 갇혀 있었지만 곧 풀려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동료 디모데는 얼마 전에 석방되었으며, 바울은 디모데와 함께 유대에 있는 그리스도인 형제들을 방문할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히브리 13:23) 하지만 5년만 지나면 예루살렘은 예수께서 예언하신 대로 “진을 친 군대에게 포위”될 것이었습니다. 그때가 되면 유대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 특히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은 결단력 있게 행동해야 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러한 사건들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면 즉시 도피해야 한다고 경고하셨습니다.—누가 21:20-24.
2 예수께서 그 예언을 하신 것은 28년 전이었습니다. 그동안 이스라엘의 충실한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은 많은 반대와 박해를 잘 이겨 냈습니다. (히브리 10:32-34) 하지만 바울은 그들이 머지않아 극심한 믿음의 시험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마태 24:20, 21; 히브리 12:4) 바울은 앞으로 어떤 일이 닥치든 그들이 대비되어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들에게는 굳건한 인내와 뛰어난 믿음 곧 생명을 보존해 줄 만큼 강한 믿음이 필요할 것이었습니다. (히브리서 10:36-39 낭독) 따라서 바울은 여호와께 영감을 받아 그러한 입장에 있는 소중한 형제 자매들을 강화시켜 주기 위해 편지를 썼습니다. 그 편지가 바로 오늘날의 히브리서입니다.
3. 우리가 히브리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오늘날 우리 모두는 바울이 1세기에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쓴 편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도 그들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대처하기 어려운 위급한 때”에 여호와의 백성은 온갖 반대와 박해를 겪어 왔습니다. (디모데 후서 3:1, 12) 그동안 우리는 강한 믿음과 깊은 정성이 있다는 것을 잘 증명해 왔습니다. 물론 현재 우리 대다수는 비교적 평화로운 시기를 누리고 있으며 직접적인 박해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울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처럼 우리 모두는 매우 중요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머지않아 가장 어려운 믿음의 시험을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누가복음 21:34-36 낭독.
4. 2016년의 성구는 무엇이며, 그 성구가 적절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앞으로 곧 있게 될 일들에 어떻게 대비할 수 있습니까? 히브리서에서 바울은 우리의 믿음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점들을 많이 언급합니다. 한 가지 꼭 필요한 교훈이 그 편지 마지막 장의 첫 구절에 강조되어 있습니다. 바로 그 성구가 2016년의 성구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성구에서는 이렇게 권고합니다.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십시오.”—히브리 13:1.
2016년 성구: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십시오.”—히브리서 13:1
형제 사랑이란 무엇인가
5. 형제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5 형제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바울이 사용한 그리스어 단어 필라델피아는 문자적으로 “형제에 대한 애정”을 의미합니다. 형제 사랑은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에게 느끼는 것과 같은 강하고 따뜻한 개인적인 애착과 애정입니다. (요한 11:36) 우리는 서로 형제 자매인 척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형제 자매입니다. (마태 23:8) 바울은 우리가 서로에게 느끼는 강한 애착을 이러한 말로 잘 묘사했습니다. “형제 사랑 안에서 서로 부드러운 애정을 가지십시오. 서로 존중하는 면에서 솔선하십시오.” (로마 12:10) 하느님의 백성이 원칙에 근거한 사랑인 아가페와 더불어 형제 사랑을 잘 나타내면 서로 친밀한 벗 관계를 누릴 수 있습니다.
6. 참그리스도인들은 형제 사랑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6 한 학자에 따르면 “‘형제 사랑’은 그리스도교 문헌을 제외하면 좀처럼 사용되지 않는 표현”입니다. 유대교에서는 “형제”라는 단어가 실제 친족이 아닌 사람들을 가리키는 경우도 종종 있었지만 언제나 유대 민족에 속한 사람들만 가리켰으며, 이방 사람들에게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교에서는 국적에 상관없이 모든 그리스도인을 형제로 받아들입니다. (로마 10:12)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형제이므로 서로에게 형제 애정을 나타내야 한다고 가르치십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4:9) 그러면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는 것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
7. 우리가 형제 사랑을 나타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7 가장 중요한 이유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서로 형제 사랑을 나타낼 것을 요구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사랑한다고 주장하면서 형제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요한 1서 4:7, 20, 21) 또 다른 이유는 우리에게 서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힘든 시기에는 특히 그러합니다. 바울은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편지를 쓸 때 그들 가운데 일부가 곧 자신들의 집과 소유물을 뒤로하고 떠나야 할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때가 매우 힘든 시기가 될 것이라고 알려 주셨습니다. (마가 13:14-18; 누가 21:21-23) 따라서 그 그리스도인들은 이전 어느 때보다 서로에 대한 애정을 키울 필요가 있었습니다.—로마 12:9.
8. 큰 환난이 시작되기 전인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8 머지않아 역사상 가장 큰 환난의 파괴적인 바람이 놓일 것입니다. (마가 13:19; 계시록 7:1-3) 그때가 되면, 우리는 이러한 영감받은 권고를 따라야 할 것입니다. “가거라, 내 백성아. 너의 밀실로 들어가서 문을 닫아라. 분노가 지나갈 때까지 잠시 숨어 있어라.” (이사야 26:20) 여기서 “밀실”은 우리의 회중들을 가리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회중에서 형제 자매들과 함께 모여 여호와를 숭배합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함께 모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바울은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러한 기회를 활용하여 “사랑과 훌륭한 일을 고무”해야 한다고 일깨워 주었습니다. (히브리 10:24, 25) 우리는 바로 지금 형제 사랑을 길러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앞으로 어떤 시험과 시련이 닥쳐도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9. (ㄱ) 오늘날 우리에게는 형제 사랑을 나타낼 어떤 기회들이 있습니까? (ㄴ) 여호와의 백성이 형제 사랑을 나타낸 실례를 들어 보십시오.
9 큰 환난이 시작되기 전인 지금도 우리에게는 형제 사랑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우리의 많은 형제들이 지진, 홍수, 허리케인, 쓰나미와 같은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부 형제들은 반대와 박해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마태 24:6-9) 그에 더해 우리는 이 부패한 세상 제도에서 날마다 경제적인 문제로 씨름하며 살아갑니다. (계시록 6:5, 6) 그러한 문제들이 증가할수록 우리가 형제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나타낼 기회도 더 많아집니다.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을 것”이지만 우리는 계속해서 형제 사랑을 나타내야 합니다.—마태 24:12.[1]
어떻게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낼 수 있는가
10. 이제 무엇을 살펴볼 것입니까?
10 많은 문제를 겪으면서도 어떻게 형제 사랑을 한결같이 계속 나타낼 수 있습니까? 우리가 형제들에게 그러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사도 바울은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십시오”라고 말한 뒤에 그리스도인들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열거했습니다. 이제 그중 여섯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1, 12. 후대란 어떻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11 “후대하기를 잊지 마십시오.” (히브리서 13:2 낭독) “후대”로 번역되는 원어 표현의 의미는 “낯선 사람에 대한 친절”입니다. 이 말을 들으면 아브라함과 롯의 본이 떠오를지 모릅니다. 두 사람 다 낯선 방문객들에게 친절을 나타냈습니다. 알고 보니 그들은 천사였습니다. (창세 18:2-5; 19:1-3) 바울은 그러한 예를 언급하면서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후대를 통해 형제 사랑을 나타내도록 격려했습니다.
12 우리는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하여 함께 식사를 즐기거나 교제를 나누고 격려를 주고받음으로 후대를 나타냅니까? 반드시 거창하게 준비하거나 돈을 많이 들여야 후대를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우리는 어떤 식으로인가 자신에게 보답할 수 있는 사람들만 초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누가 10:42; 14:12-14) 우리가 후대하는 목적은 깊은 인상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격려하는 것입니다! 순회 감독자와 그의 아내를 잘 모른다 해도 그들을 적극적으로 후대합니까? (요한 3서 5-8) 생활이 바쁘고 매일매일 스트레스가 많지만 ‘후대하기를 잊지 않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13, 14. 어떻게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기억할’ 수 있습니까?
13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 기억하십시오.” (히브리서 13:3 낭독) 여기서 바울은 감옥에 갇혀 있는 모든 죄수들을 언급한 것이 아닙니다. 그는 믿음 때문에 투옥된 형제들에 대해 말한 것입니다. 바울 자신도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편지를 쓸 때 이미 4년 정도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빌립보 1:12-14) 그는 그 형제들이 “감옥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나타낸” 것을 칭찬했습니다. (히브리 10:34) 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 어떤 사람들은 그를 직접 도와주었지만, 이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은 바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어떻게 바울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까? 바울을 위해 열렬히 기도함으로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다.—히브리 13:18, 19.
14 오늘날 우리도 교도소에 갇힌 형제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교도소 인근에 사는 증인들처럼 그 형제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충실한 형제들을 늘 기억하고 기도할 때 그들을 언급하면서 그들을 위해 여호와께 간청함으로 동정심과 형제 애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리트레아에는 여러 형제와 자매, 심지어 어린아이들이 투옥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 형제인 파울로스 이야수, 이사크 모고스, 네게데 테클레마리암은 그 나라에서 20년 넘게 투옥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15. 어떻게 결혼 마련을 존중할 수 있습니까?
15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하게 여기십시오.” (히브리서 13:4 낭독) 또한 우리는 도덕적 순결함을 유지함으로 형제 사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디모데 전서 5:1, 2) 어떤 사람이 형제나 자매와 혹은 그들의 가족과 성적 부도덕을 저질러서 “도를 넘어선 행동을 하고 형제 관계를 이용”한다면, 형제 사랑의 기초가 되는 신뢰심이 무너집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4:3-8) 또한 남편이 몰래 음란물을 본다는 것을 아내가 알게 된다면 아내의 심정이 어떨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한 행동이 아내를 사랑하고 결혼 마련을 존중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마태 5:28.
16. 만족하는 태도는 형제 사랑을 나타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16 “현재 있는 것으로 만족하십시오.” (히브리서 13:5 낭독) 진정한 만족은 여호와에 대한 신뢰심에서 비롯됩니다. 진정으로 만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소유물에 대해 균형 잡힌 견해를 갖게 됩니다. (디모데 전서 6:6-8) 또한 여호와와 그리스도인 형제들과의 관계가 돈으로 살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만족하는 사람은 불평하거나 투덜대거나 흠을 찾지 않습니다. 또한 형제 사랑을 키우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시기심과 탐욕을 품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만족하는 사람은 관대한 태도를 보입니다.—디모데 전서 6:17-19.
17. “확신”을 갖는 것이 형제 사랑을 나타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17 ‘확신을 가지십시오.’ (히브리서 13:6 낭독) 여호와에 대한 확신이 있으면 어떤 어려움에 직면해도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됩니다. 우리가 형제 사랑과 더불어 그러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면 동료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고 위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5:14, 15) 큰 환난 중에 이 세상이 최악의 상황에 처하게 된다 해도 우리는 구출이 가까웠음을 알고 ‘일어서서 머리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누가 21:25-28.
18. 장로들에 대한 형제 사랑을 어떻게 키울 수 있습니까?
18 “인도하고 있는 사람들을 ··· 기억하십시오.” (히브리서 13:7, 17 낭독) 장로들이 아무런 보수도 받지 않고 우리를 위해 힘써 일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장로들에 대한 사랑과 고마운 마음이 커집니다. 우리는 자신이 하는 행동 때문에 장로들이 기쁨을 잃거나 한숨을 짓기를 결코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는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이 하는 일 때문에 그들을 사랑으로 각별히 존중”할 수 있습니다.—데살로니가 전서 5:13.
앞으로도 더욱 온전히 그렇게 하십시오
19, 20. 어떻게 형제 사랑을 계속 더 온전히 나타낼 수 있습니까?
19 여호와의 백성은 형제 사랑을 나타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울의 말에 따르면 당시의 그리스도인들도 그러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모든 형제들에게 “앞으로도 더욱 온전히 그렇게 할 것”을 격려했습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4:9, 10) 분명 우리는 계속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20 한 해 동안 올해의 성구를 보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묵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후대하는 면에서 더 발전할 수 있을까? 교도소에 있는 형제들을 어떻게 기억할 수 있을까? 나는 하느님의 결혼 마련을 귀하게 여기고 있는가? 어떻게 하면 진정으로 만족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여호와에 대한 신뢰심을 어떻게 더욱 키울 수 있을까? 인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더 온전히 협조할 수 있을까?’ 이러한 여섯 가지 부면에서 발전하려고 노력한다면 우리에게 올해의 성구는 단지 왕국회관 벽에 붙어 있는 표어에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올해의 성구를 볼 때마다 이러한 권고를 따라야겠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형제 사랑을 계속 나타내십시오.”—히브리 13:1.
^ [1] (9항) 재해가 발생했을 때 여호와의 증인이 어떻게 형제 사랑을 나타냈는지 실례를 보려면 「파15」 6/15 1:17; 「파14」 12/15 3:19-21 참조.